꿀꽃 목걸이

유마경 (維摩經) 제9. 입불이법문품

맑은 샘물 2010. 4. 17. 16:17

유마경 (維摩經)

 

 

 

제9. 입불이법문품

 

 

 



그 때에 유마힐이 여러 보살에게 말하였다.
"여러분, 보살이 어떻게 해서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나이까? 각각 좋아하는 대로 말씀하소서."

모인 가운데 한 보살이 있으니 이름이 법자재라,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여러분, 나고 없어지는 것이 둘이어늘, 법은 본래 나지도 아니 하고 이 제 없어질 것도 없나니, 이 무생법인을 얻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 가는 것이니이다. ""

덕수보살 "나와 내 것이 둘이어늘 내가 있으므로 말미암아 내 것이 있는 터인즉, 만일 내가 없으면 내 것이 없을 것이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불순보살"받는 것과 받지 않는 것이 둘이어늘 만일 법을 받지 아니하면 얻을 수 없을 것이며, 얻을 수 없으므로 취할 것도 없고 버릴것도 없고 지을 것 도 없고 행할 것도 없나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덕정보살"더러운 것과 깨끗한 것이 둘이어늘, 더러운 것의 참 성품을 보면 깨끗한 것도 없으므로 적멸한 것을 따르게 되나니, 이것이 둘이 아닌 법문에 들 어가는 것이니이다. "

선수보살"움직이는 것과 생각하는 것이 둘이어늘, 움직이지 아니하면 생각이 없을 것이요, 생각이 없으면 분별이 없을지니, 이것을 통달하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선안보살"한 모양과 모양 없는 것이 둘이어늘, 만일 한 모양이 곧 모양 없는 것인 줄을 알면, 모양 없는 것도 취하지 아니하여 평등한데 들어갈 것이니, 이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묘비보살"보살 마음과 성문 마음이 둘이어늘 마음 모양이 공하여 환술과 같은 줄 을 관하면, 보살 마음도 없고 성문 마음도 없을지니, 이것이 둘 아닌 법 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불사보살"착함과 착하지 못함이 둘이어늘, 만일 착함과 못함을 일으키지 아니하면 형상 없는 데에 들어가 통달할지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 이니이다."

사자보살" 죄와 복이 둘이어늘 만일 죄의 성품을 통달하면 복의 성품과 다르지 아 니할지니 금강 같은 지혜로 이 모양을 분명하게 알아서 얽힘도 없고 풀림 도 없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사자의보살"누 있음과 누 없음이 둘이어늘, 만일 모든 법이 평등함을 얻으면 누가 누가 있다 없다 하는 생각을 일으키지 아니하여, 형상에 집착하지도 아니하고 형상 없는데 머물지도 아니할지 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정해보살"하염있는 것과 하염없는 것이 둘이어니와, 만일 일체차별을 여 의면 마음이 허공과 같아서 청정한 지혜가 걸릴 것 없을지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나라연보살:세간과 출세간이 둘이어늘, 세간 성품 공한 것이 곧 출세간 이니, 그 가운데서 들어가지도 않고 나오지도 않고 넘치지도 않고 흩어지지도 않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 이다.

선의보살:생사와 열반이 둘이어늘, 만일 생사의 본바탕을 보면 생사가 없어서 얽힘도 없고 풀림도 없고 나는 것도 아니고 멸하는 것도 아니니, 이렇게 아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 이니이다.

현견보살"다함과 다하지 아니함이 둘이어니와, 법으로는 끝내 다하거나 다하지 않거나 모두 다함 없는 모양이요, 다함 없는 모양은 곧 공이며, 공에는 다함과 다하지 않는다 할 것이 없나니 이 렇게 들어가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보수보살"나와 나 없는 것이 둘이어니와, 나도 얻을 수 없거든 나 아닌 것을 어떻게 얻으리요, 나의 참 성품을 본 이는 둘이란 생각 을 일으키지 아니하리니,이렇게 들어가는 것이 둘 아닌 법 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뇌천보살"명과 무명이 둘이어니와 무명의 참 성품이 곧 명이며 명도 취 할 수 없는 것이어서 온갖 분별을 여의었나니, 그 가운데 평 등하여 둘이 없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희견보살"색과 공이 둘이어니와 색이 곧 공이요, 색이 없어진 공이 아니 라 색의 바탕이 스스로 공한 것이며, 이와같이 수와 상과 행 과 식도 그러하여 식과 공이 둘이어늘, 식이 곧 공이요,식이 없어진 공이 아니라, 식의 바탕이 스스로 공한 것이니, 이 가운데서 통달하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명상보살 "사종(四種)의 다름과 공종(空種)의 다름이 둘이어늘, 사종의 바탕이 곧 공종의 바탕이라, 마치 앞에 즈음과 뒤에 즈음이 공하므로 중간 즈음도 공함과 같나니, 만일 이와 같이 모든 종의 성품을 알면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묘의보살 "눈과 빛이 둘이어니와, 만일 눈의 성품을 알고 빛에 대하여 탐 내지도 않고 성내지도 않고 어리석지도 않으면 이것이 적멸 이며, 이와 같이 귀와 소리.코와 냄새.혀와 맛.몸과 부딪힘 도 그러하고 뜻과 법진이 둘이 아니어늘, 만일 뜻의 성품을 알고, 그것이 적멸이니, 그 가운데 편안히 머무는 것이 둘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무진의보살 "보시와 일체지에 회향하는 것이 둘이어니와 보시의 성품이 곧 일체지에 회향하는 것이요 형상 없는 것이 곧 지음 없는 것이니, 만일 공하고 형상 없고 지음 없으면 마음과 뜻과 식도 없어서 일 해탈문이 곧 삼해탈문이 되며,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 가는 것이니이다. "

적근보살 "불과 법과 승이 둘이어늘, 불이 곧 법이요, 법이 곧 승이어서 삼보가 다 하염없는 모양이라 허공과 같으며 일체법도 그러 하거든 능히 이 행을 따르는 이가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심무애보살 "몸과 몸 없어짐이 둘이어니와 몸이, 몸과 몸 없어짐이 둘이 없고 분별이 없 으리니 이 가운데 놀라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둘 아 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상선보살 "몸으로 짓는 업과 입으로 짓는 업과 마음으로 짓는 업이 둘이 어늘, 이 세가지 업이 모두 지음없는 모양이라, 몸의 지음 없는 모양이 곧 입의 지음 없는 모양이요, 입의 지음 없는 모양이 곧 뜻의 지음 없는 모양이며, 이 세가지 업의 지음없 는 모양이 곧 일체법의 지음없는 모양이니, 이와 같이 지음 줌세가지 행의 참 성품이 곧 공이라 공이라면 복행도 없고 죄행도 없고 부동행도 없나니, 이 세가지 행에 일어나지 않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 는 것이니이다."

화엄보살 " 나로 좇아 두 가지를 일으키는 것이 둘이어늘, 나의 실상을 본 이는 두가지 법을 일으키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두가지 법에 머물지 아니하면 앎이 없을지니, 알 바 없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

덕장보살 "얻는 것 있다는 것이 둘이어늘, 마치 멸진정에 들어가 어두움도 없고 밝음도 없는 것과 같이 온갖 법상도 그와 같나 니,그 가운데 평등하게 들어가는 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 는 것이니다."

보인수보살 "열반을 좋아하고 세간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 둘이어늘, 만 일 열반을 좋아하지 아니 하고 세간을 싫어하지 아니하면 둘 이 없을 것이니, 왜냐하면 얽힘이 있으면 풀림이 있으려니와 만일 본래 얽힘이 없다면 누가풀림을 구하리요, 얽힘이 없 고 풀림이 없으링잔것이니다. "

낙심보살 "실다운 것과 실답지 못한 것이 둘이어늘, 진실하게 보는 이는 실다움도 보지 않거늘, 하물며 실답지 못한 것이랴. 왜냐하면, 육안으로 볼 바가 아니요 혜안으로야 능히 보거니와 이 혜안은 보는 것도 없고 보지 못하는 것도 없나니 이것이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것이니이다."

이렇게 여러 보살들이 제각기 말하여 마치고, 문수사리에게 어떤 것 이 보살의 둘 아닌 법문에 들어가는 법이니까?고 물었다.

문수사리 " 무생법인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