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국제 캠페인이 열리는 달이다. ‘사기피해방지의 달’ 국제 캠페인은 2004년 10월 런던에서 열린 국제소비자보호집행기구(International Consumer Protection and Enforcement Network: ICPEN) 총회에서 2월을 ‘사기조심의 달(Fraud Awareness Month)’로 정하면서 전 세계적인 캠페인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다가 200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ICPEN 총회에서 ‘사기조심의 달’을 ‘사기피해방지의 달(Fraud Prevention Month)’로 명칭을 변경하고 캠페인을 매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각 회원 기관은 소비자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자체 캠페인 실천 계획을 수립해 2월이나 3월 중에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2월을 ‘사기조심의 달’로, 2006년 2월 및 2007년 3월을 각각 ‘사기피해방지의 달’로 지정해 이 기간 동안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올해는 3월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공동으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국제 캠페인의 목적은 사기적이고 기망적인 상행위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소비자가 스스로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기 유형과 대처 방법 등 안전한 구매 거래 상식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사기 피해 유형을 알기 쉬운 사례와 함께 대처 방법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사기 피해 관련 UCC 공모 및 표어 공모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경품(영화 예매권)을 제공하고 있다.
국제 캠페인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종합홈페이지(www.consumer.go.kr) 또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www.kca.go.kr)에 접속하면 볼 수 있다.
사기피해방지의 달 캠페인 기념 영화 예매권 이벤트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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