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10. 三身 - 세 몸
10. 三身 - 세 몸
"선지식들아, 모두 모름지기 자기의 몸으로 모양 없는 계(無相戒)를 받되, 다 함께 혜능의 입을 따라 말하라. 선지식들로 하여금 자기의 삼신불(三身佛)을 보게 하리라.
'나의 색신(自色身)의 청정 법신불(法身佛)에 귀의하오며, 나의 색신의 천백억 화신불(化身佛)에 귀의하오며, 나의 색신의 당래원만 보신불(報身佛)에 귀의합니다'하라.(이상을 세 번 한다)
색신(色身)은 집이므로 귀의한다고 말할 수 없다. 앞의 세 몸은 자기의 법성 속에 있고 세상 사람이 다 가진 것이다. 그러나 미혹하여 보지 못하고 밖으로 세 몸의 부처를 찾고 자기 색신 속의 세 성품의 부처는 보지 못하느니라.
선지식들은 들어라. 선지식들에게 말하여 선지식들로 하여금 자기의 색신에 있는 자기의 법성(法性)이 세 몸의 부처를 가졌음을 보게 하리라.
이 세 몸의 부처는 자성으로부터 생긴다. 어떤 것을 깨끗한 법신(法身)의 부처라고 하는가?
선지식들아, 세상 사람의 성품은 본래 스스로 깨끗하여 만 가지 법이 자기의 성품에 있다. 그러므로 모든 악한 일을 생각하면 곧 악을 행하고, 모든 착한 일을 생각하면 문득 착한 행동을 닦는 것이다. 이와 같이 모든 법이 다 자성 속에 있어서 자성은 항상 깨끗함을 알라.
해와 달은 항상 밝으나 다만 구름이 덮이면 위는 밝고 아래는 어두워서 일월성신을 보지 못한다. 그러다가 홀연히 지혜의 바람이 불어 구름과 안개를 다 걷어 버리면 삼라만상이 일시에 모두 나타나느니라.
세상 사람의 자성이 깨끗함도 맑은 하늘과 같아서, 혜(慧)는 해와 같고 지(智)는 달과 같다. 지혜는 항상 밝되 밖으로 경계에 집착하여 망념의 뜬구름이 덮여 자성이 밝지 못한 뿐이다. 그러므로 선지식이 참 법문을 열어 주어 미망을 불어 물리쳐 버리면 안팎이 밝아 사무쳐 자기의 성품 가운데 만법이 다 나타나나니, 모든 법에 자재한 성품을 청정법신이라 이름하느니라.
스스로 돌아가 의지함(自歸依)이란, 착하지 못한 행동을 없애는 것이며, 이것을 이름하여 돌아가 의지함이라 하느니라.
어떤 것을 천백억 화신불(化身佛)이라고 하는가?
생각하지 않으면 자성은 곧 비어 고요(空寂)하지만 생각하면 이는 곧 스스로 변화한다. 그러므로 악한 법을 생각하면 변화하여 지옥이 되고 착한 법을 생각하면 변화하여 천당이 되고 독과 해침은 변화하여 축생이 되고 자비는 변화하여 보살이 되며, 지혜는 변화하여 윗 세계가 되고 우치함은 변화하여 아랫 나라가 된다. 이같이 자성의 변화가 매우 많거늘, 미혹한 사람은 스스로 알아보지를 못한다.
한 생각이 착하면 지혜가 곧 생기나니, 이것을 이름하여 자성(自性)의 화신(化身)이라 하니라.
어떤 것을 원만한 보신불(報身佛)이라고 하는가?
한 등불이 능히 천년의 어둠을 없애고 한 지혜가 능히 만년의 어리석음을 없애나니, 과거를 생각하지 말고 항상 미래만을 생각하라. 항상 미래의 생각이 착한 것을 이름하여 보신이라고 하느니라.
한 생각의 악한 과보는 천년의 착함을 물리쳐 그치게 하고 한 생각의 착한 과보는 천년의 악을 물리쳐 없애나니, 비롯함이 없는 때로부터 미래의 생각이 착함을 보신이라고 이름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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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해
1. 오분향신향:
아라한이나 부처님처럼 궁극의 깨달음에 도달한 성인이 계, 정, 혜, 해탈, 해탈지견의 다섯가지 덕을 갖추고 있음을 향에 비유한 것. 사찰에서 아침. 저녁의 예불의식은 이 다섯 가지 향을 올리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함. 이 부분을 삽입한 것도 당시의 불교의례를 감안한 것으로 생각된다.
2. 삼신불:
법신(불)은 부처의 성품 그 자체를 말하고, 형체가 없는 상주불변의 진리 그 자체로서, 일체 모든 존재의 근본이다. <대승기신론>에서 깨달음. 법계. 본각과 같은 뜻으로 풀이하고 있음이다.
보신(불)은 부처가 되기 전에 지은 한량없는 수행과 원력의 과보로 나타난 온갖 공덕을 갖춘 이상적인 인격으로서의 불신(佛身)을 말한다.
화신(불)은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변화하여 나타난 불신으로, 중생의 원에 응하여 나타나므로 응신(응신)이라고도 한다. 석가모니와 같은 역사적인 인물은 화신에 해당하고, 부처의 몸으로뿐만아니라 온갖 모습으로 화현한다.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인데, 좀 더 쉽게 비교하자면 법신은 무형의 진리, 보신은 이상적으로 상정된 인격체, 화신은 역사적인 현실에 모습을 나툰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단경]에서는 삼신불을 그러한 객관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자기의 본성에 구족되어 있는 존재로서 설하고 있는 것이 독창적인데, 이는 후대에서 더욱 인용되고 발전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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