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32 ,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 : 응신과 화신은 진실이 아니다
영산당시 수불부촉 ... 오백나한전의 석가모니부처님, 제주도 약천사 향지산 촬영
금강경
32 ,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 : 응신과 화신은 진실이 아니다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勝彼
약유선남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尼
불설시경이 장노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32 ,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 : 응신과 화신은 진실이 아니다
" 수보리야, 어떤 사람이 한량없는 아승지 세계에 7보를 가득히 쌓아두고 보시하더라도,
다른 선남자 선여인으로서 보살마음을 낸 이가 이 경전에서 4구게 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남을 위하여 해설하여 준다면, 그 복이 저 보시한 복덕보다 더 나으리라.
어떻게 남을 위하여 해설하여 주는가 ?
모양다리에 국집하지 않고 항상 여여하여 움직이지 않아야 하느니라. "
" 왜냐하면,
' 온갖 유위의 법은 꿈 같고 꼭두각시 같고 거품 같으며 이슬 같고 번개 같으니
이러한 도리를 바로 관찰하여라.' "
부처님께서 이 경전을 말씀하시기를 마치시니,
장로 수보리와 여러 비구, 비구니와 우바새, 우바이아 여러 세계의 하늘 사람과
세상 사람과 아수라들이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모두들 매우 즐거워하면서
믿고 받들어 행하였다.
금강경 네번째 4구게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일체유의법(一切有爲法) : 일체의 함이있는 법은
여몽환포영(如夢幻泡影) : 꿈과 같고 허깨비와 같고
물거품과 같고 그림자와 같고
여로역여전(如露亦如電) : 이슬과 같고 번개와 같으니
응작여시관(應作如是觀) : 응당 이와 같이 보아라.
몽(夢), 환(幻), 포(泡), 영(影), 로(露), 전(電)을
금강경의 육여(六 如) 또는 육유(六喩)라고 한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생각으로 그려지고 마음에 잡히는 모든 법은 일체가 다
꿈같고 거품 같이 사라지고 만다,
이 찰나적이고 허망 무상한 가운데 우리가 할일은 지혜의 등불을 환히 켜고
어두운 세상을 밝히는 것이다 ,
큰 원력으로 세상 구석구석 환히 비추며,무상(無相)으로 종(宗)을 삼고 무주(無住)로서
체를 삼아 무위(無爲)로 실천해 가야 한다
월호 스님의 한글 넉자배기 금강경
금강경 제32분과 : 상에 걸림 없이 남을 위해 설하라
수보리야, 어떤 이가 한량없이 많은 세계
가득 채운 칠보로써 보시하고, 만약 다른
선남자와 선여인이 보살심을 발하여서
이 경정의 네 글귀 - 만이라도 수지하고
독송하여 남을 위해 연설하면 그 복덕이
앞서보다 뛰어나다. 남을 위해 어떻게 -
연설해야 할 것인가 ?
상에 집착 하지 말고 여여하고 부동해야
하느니라. 왜 그런가 ?
" 집착 있는 모든 것은 꿈과 같고 허깨비나
물거품과 그림자와 이슬 같고 번갯불과
같으므로, 응당 모두 이와 같이 관하여야
하느니라. "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부처님이 이 경전을 설하시길 마치시니
수보리와 모든 비구 . 비구니와 우바새와
우바이와 일체 세간. 천상 인간. 아수라가
부처님의 설법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여
믿고 받아 받들어서 행하였다.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 자신과 만나는 시간
월호스님 금강경강의 : BBS 불교방송에서
해 설
제 32 : 응화비진분 應化非與分 (第 三十二) ▷終
① 보살심(菩薩心) :
보리심(菩提心)과 같은 말로서 보살의 마음을 말한다.
보살은, '중생을 다 제도하리라, 번뇌를 도두 다 끊으리라, 법문을 모두 다 배우리라, 불도를 모두 다 깨우치리라'라는 내용을 가진 사홍서원(四弘誓願)을 갖고 있다.
즉,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일체 중생을 교화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보살 가운데 지장보살처럼 중생의 제도를 위하여 영원히 성불하지 않겠다는 보살도 있다. 따라서 보살심은 이렇게 가이 없는 대자대비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② 꿈이요, 허깨비요, 물거품이요, 그림자 같은 것, 이슬 같고 또 번개와도 같은 것, 마땅히 이와 같이 볼지니라(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
산스크리트 경을 보면, 이 게구(偈句)의 그림자(影) 대신 '구름(雲) · 별(星) · 눈(目) · 등불(燈火)' 등이 들어가 있어 9개의 비유로 되어 있다. 이 게구는 금강경에 있는 게구 중 가장 뛰어난 명구로 손꼽히고 있는 것으로 지금까지의 금강경 말씀이 바로 이 게구에 모두 집대성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③ 우바새(優婆塞) :
원어 우바사카(Up saka)의 음역으로 우바색가(優婆索迦) · 우바사가(優婆娑迦)라고 음역하기도 허며, 줄여서서 '우바색'이라고 읽기도 한다. 한역으로 근선남(近善男) ·청신사(淸信士)라고 의역한다.
우바새란 출가하지 않고 속가에 있으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남자를 말한다. 또한 삼귀계(三歸戒)를 받고 오계(五戒)를 지키며, 선사(善士) · 선인(仙人)을 섬기는 사람을 우바새라 했다고 한다. 삼귀계는 불문에 처음 귀의할 때 하는 의식으로 불(佛) · 법(法) · 승僧)에 귀의함을 말한다.
④ 우바이(優婆夷) :
원어 우바시카(Up sika)의 음역. 우바사(優婆斯)라고 음역하기도 한다. 한역으로는 근선녀(近善女), 청신녀(淸信女)라고 번역한다. 우바이란 출가하지 않고 세속에 있으면서 불법을 믿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여자를 말한다.
우바새처럼 삼귀계를 받고 오계를 지키는 여성을 의미했다고 한다.
⑤ 한결같아서 움직이지 않는다(如如不動) :
찬술 하권<대정신수대장경 33, p.225 上>에서는,
'여여부동(如如不動) 중에서 뒤의 如는 진여(眞如)이고, 앞의 如는 비유를 나타내는 것이다. 화신(化身)이 설법할 때, 유위상(有爲相)을 취하지 않고 진여의 심연으로서 움직이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하고 있다.
길장도 똑같이, '뒤의 如자는 법성의 如와 같다. 동행자는 마땅히 법성(法性)의 如와 같이 하여, 마음에 동념(動念)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하고 설하는 것이다'라고 하고 있다.[금강반야소 제4권, 대정신수대장경 33, p.123 下]
⑥ 천인(天人) :
원어 아프사라(Apsara)의 음역. 비천(飛天), 낙천(樂天)이라고도 하는데, 하늘의 유정(有情)들을 가리킨다. 하늘위를 날아다니며 음악을 연주하고 하늘에 꽃을 뿌리기도 하며 지냄으로써,
세간(世間)의 苦를 벗어나 항상 즐거운 경계에 서 있지만,
그 복이 다하면 5가지의 괴로움이 생긴다고 하는데 이것을 천인오쇠(天人五衰)라고 한다.
① 화관(花冠)이 저절로 시들고, ② 옷에 때가 끼고, ③ 겨드랑이에 땀이 나고,
④ 제(자신의) 처지가 즐겁지 않고, ⑤ 왕녀가 배반한다는 것 등이다.
이러한 천인들을 형상화한 것으로는, 경주국립박물관에 있는 봉덕사 성덕대왕신종,
속칭 에밀레종에 새겨져 있는 비천상(飛天象)을 볼 수 있다.
⑦ 진언(眞言) ;
나모바가 발제 발라양바라이다예 암 이리저이실리수로다 비사야 비사야 사바하
원어 만트라(Mantra)의 의역. 이 진언이 있는 것은 나집역본 뿐이다.
*** 보살심(菩薩心) :
보리심(菩提心)과 같은 말로서 보살의 마음을 말한다.
보살은, '중생을 다 제도하리라, 번뇌를 도두 다 끊으리라, 법문을 모두 다 배우리라, 불도를 모두 다 깨우치리라'라는 내용을 가진 사홍서원(四弘誓願)을 갖고 있다.
즉, 위로는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일체 중생을 교화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보살 가운데 지장보살처럼 중생의 제도를 위하여 영원히 성불하지 않겠다는 보살도 있다. 따라서 보살심은 이렇게 가이 없는 대자대비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지장보살(地藏菩薩) :
지장보살은 과거 광목여(光目女)의 인행(因行)시에 그의 어머니가 중죄(重罪)를 지어 지옥에 떨어지고 다시 하천보(下賤報)를 받았을 때 청정연화목여래(淸淨蓮花目如來)께 어머니의 구원을 청하시고 원을 세우기를
「지옥에서 고통받는 일체중생을 모두 제도하여 성불케 한 후에 자신도 성불하겠다」는 큰 서원(誓願)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보살의 큰 서원이 항사겁(恒沙劫) 보살행의 공덕을 쌓아 중생제도의 큰 덕과(德果)가 이루어진 것 입니다.
「지장보살(地藏菩薩)은 대비원력(大悲願歷)으로 남염부제(南閻浮提)중생들을 교화 하시는 대원본전(大願本奠)의 보살이십니다. 고해(苦海)에 빠져있는 중생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삼악도(三惡途)를 멸하여 청정안락을 얻게 해 성불(成佛)케 하시는 보살입니다」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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