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법신은 형상이 아니다
영월 법흥사 : 부처님 진신사리가 봉안된 적멸보궁입니다 적멸보궁은 부처님형상이 없습니다 향지산 촬영
금강경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법신은 형상이 아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卽是如來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 관여래
爾時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이시 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법신은 형상이 아니다
" 수보리야, 네 생각이 어떠하냐 ?
서른두 가지 대인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 "
수보리가 사뢰었다.
" 그러하옵니다. 서른두 가지 대인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나이다. "
" 수보리야, 만일 서른두 가지 대인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여래라고 해야 하리라. "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말씀하시는 뜻을 알기로는
서른두 가지 대인상으로는 여래를 보지 못하겠나이다. "
그때에 부처님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 겉모양에서 부처를 찾거나 목소리로써 부처를 구한다면
이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내 여래를 보지 못하리 "
금강경 세번째 4구게입니다.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 겉모양에서 부처를 찾거나 목소리로써 부처를 구한다면
이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내 여래를 보지 못하리 "
금강경 4구게 수지공덕에 대해
" 사과나 배를 콩알만큼만 먹어도 그 맛을 알 수 있듯이,
법문을 많이 들어야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한 마디만 잘 들어 알면 된다.
그물이 천 코 만 코가 있더라도 고기가 걸리는 것은 한 코에 거릴며,
경론(經論)이 많이 있지만 깊이 깨달을 수 있는 곳은 한 구절이다. "
- 경봉(鏡峰) 큰스님 말씀 중에서 -
월호 스님의 한글 넉자배기 금강경
금강경 제26분과 : 모양이나 음성으로 부처님을 구해서는 안 된다
수보리야, 너의 뜻이 어떠하냐 ?
서른둘의 모양으로 여래 볼 수 있겠느냐 ?
수보리가 사뢰었다.
서른둘의 모양으로 여래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이 말하셨다.
서른둘의 모양으로 여래 볼 수 있다면은
전륜왕도 여래라고 할 수 있다.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여, 서른둘의 모양으로 여래 볼 수
없습니다..
그 때에 - 세존께서 게송으로 설하셨다.
" 물질이나 음성으로 나를 찾고 구한다면,
샷된 도를 행함이라, 여래 볼 수 없으리라. "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私道 不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 자신과 만나는 시간
월호스님 금강경강의 : BBS 불교방송에서
해 설
法身非相分 (第 二十六) 제 26 : 법신비상분
① 전륜성왕(轉輪聖王) :
원어는 차크라바르티 라자(Cakra-varti-raja).직역하면 '수레를 굴리는 왕'이라는 뜻으로 전륜왕이라 의역한 것이다.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기 때문에 비행황제(飛行皇帝)라고도 한다.
전륜왕의 몸에는 부처님과 처럼 32상을 갖추고 있고, 그가 즉위하는 때에 하늘로부터 윤보(輪寶; Cakra)를 감득하여 그것을 굴려서 온 천하를 정복한다고 전해지는 전설적인 대망의 왕이다. 윤보(輪寶)란 일종의 무기이며, 금 · 은 · 동 · 철의 네 개가 있다.
금륜왕(金輪王)은 수미 4주(須彌四洲)를 다스리고,
은륜왕(銀輪王)은 동 · 서 · 남의 3주를,
동륜왕(銅輪王)은 동 · 남의 2주를,
철륜왕(鐵輪王)은 남섬부주(南贍浮洲)의 1주를 다스린다고 한다.
전생에 큰 복을 닦은 탓으로 전륜성왕이 되고, 32상을 갖추고 있으나 아직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32상이 다만 색(모양)에 그치는 것이라서 이를 여래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차이
② 모양으로써는 여래를 볼 수 없을 것이다(以色身 不能見如來) :
'모양으로써는 여래를 볼 수 없다' 는 말씀은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는 제5.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으로서 여기서는 부처가 되려는 목표에 향하는 수행의 방법으로 겉모양으로서 부처를 보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방식이라는 의미이며,
다음 제10.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의 후반부로 여기서는 부처님이 '부처가 되신 것은 겉모양을 여의었다'는 뜻이요,
셋째 제20.이색이상분(離色離相分)으로 여기서는 '모두 갖춘 몸매로 여래를 볼 수 없다'고 하여 참 법신에 의해 거짓인 겉모양이 나타났다는 뜻이고,
여기의 제26.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에서는 '겉 모양으로 참 부처를 찾을 수 없다' 고 하는 뜻으로 말씀하고 있다.
③ 삼십이상(三十二相) :
부처님의 32상외에 80종호(種好) 또는 80수형호(隨形好)라고 하는 보통 사람과 다른 특별히 훌륭한 것 80가지가 부처님의 몸에 있다고 한다. 즉 손톱이 좁고 길고 엷고 구리빛 윤이 나는 것, 신통력으로 스스로 유지하고 남의 호위를 받지 않는 것 등등이다. 이것은 經, 論에 따라서 해석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 ☞80종호 내용보기
또 32응신(應身)이라고 하는 것도 있다. 곧 관세음보살이 관자재 대자대비(觀自在 大慈大悲)하여 중생을 구하기 위해 32가지 몸으로 변하여 나타난다고 하는 것을 말하는데, 중생을 제도하는 상대에 따라서 혹은 부처로, 혹은 천대장군(天大將軍)으로,
혹은 왕으로, 혹은 재상으로, 혹은 장자(長者)로, 혹은 비구로, 혹은 비구니로, 혹은 우바새· 우바이로, 용으로, 야차로, 선녀로, 미녀로, 동자로, 사미승으로, 사자로, 심지어는 비인(非人)으로까지 32形으로 변신한다는 것이다.
***32 응신 :
관세음보살이 우리를 구제하기 위하여 서른 두가지 모습(32응신)으로 나타나시는 모습.
<1.불신(佛神), 2.벽지불신, 3.연각, 4.성문, 5.범왕, 6.제석천왕, 7.자재천왕, 8.대자재천왕, 9.천대장궁(天大將軍), 10.사천왕, 11.사천왕국의 제자, 12.임금님, 13.장자, 14.거사, 15.제관(帝官), 16.바라문,
17.비구, 18.비구니, 19.우바새, 20.우바이, 21.부녀자, 22.동남, 23.신선, 24.용, 25.야차, 26.건달바, 27.아수라, 28.긴나라, 29.마후라가, 30.사람, 31.사람이 아닌 것, 32.집금강신>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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