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5. 呈偈 - 게송을 바침
5. 呈偈 - 게송을 바침
한 동자가 방앗간 평을 지나면서 이 게송을 외고 있었다. 혜능은 한 번 듣고, 이 게송이 견성(見性)하지도 못하였고 큰 뜻을 알지도 못한 것임을 알았다. 혜능이 동자에게 묻기를
"지금 외는 것은 무슨 게송인가?"하였다. 동자가 혜능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너는 모르는가? 큰스님께서 말씀하기를, 나고 죽는 일이 크니 가사와 법을 전하고자 한다 하시고, 문인들로 하여금 각기 게송 한 수씩 지어 와서 보이라 하시고, 큰 뜻을 깨쳤으면 곧 가사와 법을 전하여 육대의 조사로 삼으리라 하셨는데, 신수라고 하는 상좌가 문득 남쪽 복도 벽에 모양 없는 게송(無相偈) 한 수를 써 놓았더니, 오조스님께서 모든 문인들로 하여금 다 외게 하시고, 이 게송을 깨친 이는 곧 자기의 성품을 볼 것이니, 이 게송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나고 죽음을 벗어나게 되리라고 하셨다."
혜능이 대답하기를
"나는 여기서 방아 찧기를 여덟 달 남짓하였으나 아직 조사당 앞에 가보질 못하였으니, 바라건대 그대는 나를 남쪽 복도로 인도하여 이 게송을 보고 예배하게 하여주게. 또한 바라건대 이 게송을 외어 내생의 인연을 맺어 부처님 나라에 나기를 바라네" 하였다.
동자가 혜능을 인도하여 남쪽 복도에 이르렀다. 혜능은 곧 이 게송에 예배하였고, 글자를 알지 못하므로 어느 사람에게 읽어 주기를 청하였다. 혜능은 듣고서 곧 대강의 뜻을 알았다. 혜능은 또한 한 게송을 지어, 다시 글을 쓸 줄 아는 이에게 청하여 서쪽 벽 위에 쓰게 하여 자신의 본래 마음을 나타내 보이었다. 본래 마음을 모르면 법을 배워도 이익이 없으니, 마음을 알아 자성을 보아야만 곧 큰 뜻을 깨닫느니라.
혜능은 게송으로 말하였다.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菩提本無樹)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가 없네.(明鏡亦無臺)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거니(佛性常淸淨)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 있으리요.(何處有塵埃)
또 게송에서 말하였다.
마음은 보리의 나무요(心是菩提樹)
몸은 밝은 거울의 받침대라(身爲明鏡臺)
밝은 거울은 본래 깨끗하거니(明鏡本淸淨)
어느 곳이 티끌과 먼지에 물들리오.(何處染塵埃)
절 안의 대중들이 혜능이 지은 게송을 보고 다들 괴이하게 여기므로, 혜능은 방앗간으로 돌아갔다. 오조스님이 문득 혜능의 게송을 보시고, 곧 큰 뜻을 잘 알았으나, 여러 사람들이 알까 두려워하시어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도 또한 아니로다!"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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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해
* 혜능이 글자를 알지 못했다는 것은 본 [단경]뿐 아니라, 다른 기록에서도 등장한다. 이는 깨달음이라는 것이 문자와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言語道斷 不立文字)는 것을 강조하고, 그로써 일반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볼 것이지, 교학의 필요성을 부정하거나 교학이 무용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글자를 알지 못했다는 것 자체도 사실로 볼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만약 혜능 자신이 당시 진실로 글자를 배운 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그가 글자로 된 <금강경>독송하는 것을 한 번 듣고 마음이 밝아져 문득 깨쳤다고 하고, 설법하면서 수시로 경전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는 외에, 아래에서 점차 확인할 수 있듯이 그의 설법 자체가 광범한 경전상의 근거를 갖추고 있는 것이며, 또 구결(口訣)로 <금강경>을 해의(解義)한 기록까지 남아 있는 점 등을 종합해 보면, 적어도 전생에 이미 경전에 통달하고 수행도 매우 깊었던 수행자였고, 나아가 교화를 시작하기 전에는 문자를 익혀 경전에 대한 공부를 마쳤다고 보아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가 설법을 하는 단계에서 "내가 평생 동안 문자를 알지 못하였다"고 하고 있는 것은 집필자의 지나친 과정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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